당뇨병수치로 알아보는 당뇨합병증 예방 가이드 3가지

포도당은 우리 몸이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에너지원으로 힘들거나 지친 상태에 있을 때 당 떨어진다는 표현을 쓰듯이 우리의 생활에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이러한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 증세를 당뇨병이라고 이야기를 하는데요. 이러한 당뇨병수치를 통해 혈당조절 관리가 되어야 추가적인 당뇨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우리 몸속 내부의 혈당 조절을 위해서는 인슐린이라는 성분이 필요한데, 이러한 혈당조절 성분인 인슐린 분비/기능 장애로 인해 생기는 당뇨병은 우리의 몸을 고혈당 상태로 만들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가 지속하고 별다른 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치명적인 당뇨합병증으로 인해 큰 위험에 처할 수 있게 되는데요. 당뇨병도 무섭지만, 대표적인 당뇨합병증인 뇌졸중, 뇌경색, 망막병증, 단백뇨, 신부전증, 발기부전, 족부 괴사 등은 환자에게 치명적인 사망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위와 같은 각종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당뇨병수치를 기초로 반드시 관리가 필요합니다. 당뇨병을 관리하기 위해 관리가 필요한 수치는 크게 3가지가 있는데요. 바로 혈당, 혈압, 콜레스테롤입니다. 특히 가장 중요한 부분은 혈당조절 부분으로 필수적으로 관리되어야 할 당뇨병 수치 입니다.

□ 당뇨병 혈당조절

" 혈당조절 관리가 가장 중요한 당뇨합병증 예방법 "
가장 기본적인 당뇨병수치로 당뇨병의 원인이 고혈당 상태가 되지 않도록 관리가 필요합니다. 아래의 조절목표 기준안에 들어올 수 있도록 관리가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인슐린의 기능이 떨어진 당뇨병 상태에서 혈당을 낮출 방법은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적정한 양의 식사(과식, 폭식 절대 금지), 규칙적인 식사, 탄수화물(밥/과일) 섭취 관리, 운동 등입니다.

□ 혈압관리

" 혈압 130/80mmHg 미만 관리로 혈관 출혈 예방 "
당뇨병 환자의 70%는 심혈관질환을 기반으로 한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합니다. 혈당이 높은 상태가 되면 혈관이 점점 막히게 되고 이로 인해 혈관이 파열되는 것이 주요 합병증의 원인이 됩니다. 뇌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뇌졸중, 신장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신부전증, 심장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협심증과 같은 질병이 생기게 되죠.
혈압을 130/80mmHg 미만으로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 그리고 저염식단이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콜레스테롤, 고지혈증 관리

" 콜레스테롤 상승 시 동맥경화 촉진 "
심혈관질환과 관련된 당뇨합병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 중 하나가 바로 LDL 콜레스테롤 수치입니다. 해당 콜레스테롤 당뇨병수치가 올라가게 되면 심혈관 질환의 가능성 또한 지속해서 높아지게 되는데요. 특히 동맥경화를 촉진하는 주범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관리를 위해서는 하루 섭취하는 콜레스테롤을 300mg 이하로 제한, 동물성 지방이 적은 식단 구성 등이 꼭 수반되어야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